펭귄의 지혜/여러가지

2018년 청명 다섯번째 절기

남극탐험펭귄 2017. 12. 31. 14:27

안녕하세요 펭귄의 생활꿀팁 입니다 어느덧 2017년이 가고 2018년이 오고있네요 정말 한해가 어떻게 시간이 갔는지 모르겠어요 오늘은 2018년 절기 청명에 대해서 얘기 해 볼거예요. 24절기로 보았을때 청명은 다섯번째 절기입니다. 





청명은 음력으로 3월 양력으로 4월이예요. 바로 4월 5일이죠. 푸를 청, 밝을 명. 청명 뭔가 청 자가 들어가면 청순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것 같아요. 청명은 하늘이 차츰 맑아진다는 뜻이 있다고 합니다. 태양의 황경이 15도에 있을 때라고 해요. 왜인지 청명하면 카드캡터체리 청명 떠오르네요. 





속담을 보자면 청명에는 부지깽이를 꽂아도 싹이 난다 는 말이 있어요. 얼마나 생명력 넘치는 시기인 줄 예상 할 수 있겠지요? 청명에는 뭘 심어도 싹이트고 다시 살아 날 수 있다는 말이예요. 그리고 한식에 죽으나 청명에 죽으나 라는 말도 있는데, 도긴개긴, 오십보백보랑 비슷한 말이래요.





한식이랑 청명이 하루사이라서 별 차이 없다는 말이예요. 지금부터 봄을 맞이할 생각을 하니 기분이 좋네요. 파란 하늘에 봄 햇살 맞으며 나들이 가고 싶어요. 지금 너무 추워서 그런가봐요. 2018년 우리 옛 선조들의 지혜가 묻어난 절기를 보며 새 날 맞이해요. 






24절기는 봄여름가을겨울 당 6절기씩 봄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여름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가을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겨울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 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