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의 지혜/여러가지

2018년 춘분 네번째 절기

남극탐험펭귄 2017. 12. 29. 17:49

안녕하세요 펭귄의 생활꿀팁 입니다. 요즘 24절기의 의미를 되짚어보며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이렇게 봄 여름 가을 겨울 모두의 절기를 알아보고 있는 중이예요. 오늘은 2018년 다가오는 봄의 절기 춘분 입니다. 올해 2018년 춘분은 3월 21일 수요일 입니다.  





춘분은 봄 춘에 나눌 분 이예요. 봄을 나눈다는 뜻 같은데요.  春分 24절기 중 넷째 절기이고요. 경칩 다음, 청명 전의 절기 입니다. 춘분은 음양이 서로 반이기에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날이라고 하고, 추위와 더위가 같다고 합니다. 절기 전후로 농가에서는 봄보리를 갈고 춘경을 하며 담을 고치고 나물을 캐 먹는다고 해요.











풍속으로는 사한제를 치루고, 관련된 속담은 꽃샘에 설늙은이 얼어죽는다. 이월바람에 검은 쇠뿔이 오그라진다 는 속담들이 있다. 그 만큼 봄이 온 것 같으면서도 옅은 추위가 있다는 얘기 같아요. 이때 꼭 방심해서 감기 걸리고 힘든 그런 때 인 것 같습니다. 윗 내용들은 인터넷 민속대백과에서 참고하였습니다.





24절기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이렇게 사계절로 각각 6절기가 넣어져 있습니다. 봄은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그리고 여름은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그리고 가을은 입추 처서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겨울은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