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의 지혜/여러가지

2017년 동지날 스물두번째 절기

남극탐험펭귄 2017. 12. 13. 12:31



2017년 동지날 스물두번째 절기




안녕하세요. 펭귄의 생활꿀팁 펭귄입니다. 오늘도 활기찬 하루 시작하고 계신가요? 벌써 한주의 반이 지나가는 수요일 이예요. 오늘은 2017년 동지날 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해요. 올해 동지날은 12월 22일 금요일 입니다. 벌써 동지가 오네요. 동지는 24절기 중에서 스물두번째 절기 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24절기에 대해서 빠질 수 없지요.




24절기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각각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여름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가을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겨울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 이렇게 있는데요. 많이 들어본 것들이 많으시지요? 입춘, 경칩, 하지, 입추, 처서, 입동, 소설, 대설, 동지 는 자주 들어보았던 것 같습니다. 



스물 두번째 절기로 동지는 밤의 길이가 가장길고 낮으 길이가 짧은 날을 말합니다. 옛날 부터 이렇게 절기가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합니다. 태음 태양력으로 세시풍속을 형성시켜 의미를 부여했다고 합니다. 동지날에 궁중풍속, 민간풍속등이 따로 있다고 하네요. 한국민속대백화사전에 나오는 내용들이예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검색을 이용해 들어가보세요. (http://folkency.nfm.go.kr/kr/)



동지날에는 꼭 팥죽을 먹는데요. 과거에는 집안 곳곳에 놓아두었다가 식으면 온 식구들이 둘러먹었다고 합니다.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두 쫓는다는 뜻을 두고 있었다고 해요. 2017년 동지날 에는 팥죽을 먹을 수 있을지 싶네요. 매년 동지날 팥칼국수를 먹었었는데 말이죠 :)



동지관련 속담도 있는데, 동지가 지나면 푸성귀도 새 마음 든다 는 말이 있다고 해요. 동지가 지나면 온세상이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하는 뜻에 비유적인 속담이라고 합니다. 동지때 개딸기 란 말은 한겨울에 딸기를 못찾는 다는 도저히 얻을 수 없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고요. 정말 예로부터 선조님들 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말들은 정말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셨을까 하는 것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이제 곧 12월이 지나고 새해 2018년이 다가오네요. 올해가 이렇게나 빠르게 지나갈 줄은 몰랐어요.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요. 윗 내용들은 국립민속박물관의 한국세시풍속사전에서 참고했습니다. 2017년 동지날 야무진 내년을 야무지게 준비해보아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고, 펭귄은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펭귄은 여러분의 공감을 통해 힘을 얻습니다 ♡